[쉬리뉴스]3월4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2020. 3. 4. 10:14뉴스브리핑

안녕하세요 쉬리뉴스입니다.

👉3월 4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1. 뉴욕타임스도 코로나19 충격... "광고매출 10% 감소"

CNBC에 따르면 뉴욕타임스는 2일(현지시간) 코로나19 공포 때문에 광고 예약이 감소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뉴욕타임스는 이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제출 문건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인 충격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이 신문은 이번 분기 전체 광고 매출이 10% 중반대 하락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이 중 디지털 광고 매출은 10%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2. 코바코 방송광고 지원사업 참여 기업 매출 29% 증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는 2019년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지원사업에 참여한 회사의 매출과 고용이 전년 대비 각각 29%,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코바코의 광고비 지원을 받은 255개 기업과 제작비 지원을 받은 75개 기업을 대상으로 올해 1~2월 전수조사로 실시됐다.

3. 2019년 재구매율이 높은 리테일... GS25, 쿠팡, CU, 배민 순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지난 2019년 한국인이 1조원 이상 결제한 리테일 중 재구매율 높은 리테일 순위를 발표하였다. 2019년 한 해 재구매율이 높게 나타난 리테일은 GS25(71%), 쿠팡(68%), CU(68%), 배달의민족(66%), 네이버(63%), 구글(62%)이었다.

4. 구글에 검색으로 대항... 화웨이 서치 나온다

중국 화웨이가 구글에 대항하는 검색 애플리케이션 출시를 준비하는 정황이 포착됐다. 1일 중국 콰이커지 등 언론은 외신을 인용해 화웨이의 '화웨이서치(Huawei Search)' 애플리케이션이 유출됐으며 화웨이모바일시스템(HMS) 생태계의 일부를 구성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5. 홈플러스 더클럽의 마케팅 비결은? 'B급 감성'

홈플러스 더클럽의 'B급 감성 마케팅'이 밀레니엄 세대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홈플러스 더클럽의 인스타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눈에 띄는 패턴을 활용한 이미지와, B급 감성을 이용한 글이다. 홈플러스 더클럽은 언어유희, 유행어 활용, 인터넷 소설 패러디 등 트렌드를 캐치해 마케팅에 활용, 밀레니얼 세대를 사로잡았다.

6. 유통업계, 언택트 마케팅 가속화

유통업계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언택트 마케팅(Untack Marketing)'을 가속화하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백화점, 마트 등 대형 오프라인 유통 시장이 소비 침체기에 접어들었다. 반면 이커머스, 온라인 등이 상대적으로 수혜를 입으면서 언택트 마케팅은 시장의 중심 축으로 빠르게 떠오르고 있다.

7. 픽플레이스, 중소기업 소셜미디어 마케팅·인플루언서 ‘픽멤버십’ 서비스 제공

인플루언서 리뷰 커머스 플랫폼 픽플레이스를 제공하는 브릭스그룹은 스타트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대상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한 픽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한다. 픽플레이스 픽멤버십에 가입한 파트너사는 소셜미디어 인증샷 마케팅과 인플루언서 제품 판매를 무상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2020년 3월 4일 최신 마케팅 뉴스

#1
'공감과 반감 사이' 개인화 마케팅의 양면성

지난 5년 동안 고객에 관한 몇 가지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것에서 적절한 고객에게 적절한 메시지를 적시에 전달할 수 있도록 마케팅이 발전했습니다. 그러나 제네시스의 브랜드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부사장 키스 퍼스에 따르면 때때로 개인화와 추적 기능이 부적절한 목적에 이용되기도 하는데 그는 “‘회사의 이익을 위해 소비자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에서 ‘소비자 이익을 위해 소비자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으로 옮겨가야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2
전기차 왕좌 노리는 테슬라, 성공 히스토리

소비자들에게 테슬라자동차는 ‘혁신의 아이콘’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긴 역사를 지닌 기업들만 살아남는 자동차 시장에서, 테슬라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다른 어떤 기업보다도 높은 프리미엄을 인정받게 됩니다. 이는 일론 머스크가 가지고 있는 탁월한 마케팅 능력에 기인하는데 기존의 자동차 기업들을 ‘과거’로 만들고, 테슬라 스스로를 자동차 업계의 ‘미래’를 상징하는 기업으로 포지셔닝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3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직접 광고 판매할 수 있다

미국 IT 전문지 '더 버지'의 보도에 따르면, 유튜브는 크리에이터가 브랜드를 상대로 광고를 직접 판매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 중입니다. 탐 렁 유튜브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디렉터는 유튜브 채널 '크리에이터 인사이더'에 출연해 "기본적으로 크리에이터가 어떤 브랜드에 직접 광고를 판매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4
3월 광고시장 '꽃샘추위' 오나

코로나19로 인해 광고 시장전망도 불확실할 전망입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3월 광고경기전망지수(KAI)를 111.1로 전월 대비 강세가 전망했는데 2월 대비 3월에 접어들며 광고가 활발해지는 계절적인 요인의 영향으로 대형 광고주를 중심으로 광고비 규모가 전월에 비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5
구글에 검색으로 대항...'화웨이 서치' 나온다

중국 화웨이가 구글에 대항하는 검색 애플리케이션 출시를 준비하는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중국 언론은 외신을 인용해 화웨이의 '화웨이서치(Huawei Search)' 애플리케이션이 유출됐으며 화웨이모바일시스템(HMS) 생태계의 일부를 구성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는데 화웨이서치는 검색 기능을 제공하며 뉴스 속보 등 기능도 보유했습니다.

#6
뉴욕타임스도 코로나19 충격…"광고매출 10% 감소"

미국의 유력신문 뉴욕타임스도 코로나19 홍역을 톡톡히 앓고 있습니다. CNBC에 따르면 뉴욕타임스는 코로나19 공포 때문에 광고 예약이 감소하고 있다고 경고했는데 이번 분기 전체 광고 매출이 10% 중반대 하락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고 이 중 디지털 광고 매출은 10%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제 블로그 글만 보셔도 요즘 세상의 이슈를 파악하기 쉽습니다.
어려운 일 아니니 꼭 챙겨보세요.

매일 아침 전달드리겠습니다.
 
아래로 쭉내리시면 하트가 있습니다. 하트 꼭 눌러주시고 공감과 많은 공유 부탁드립니다.
 
큰 힘이 됩니다!!!

더 좋은 뉴스,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 하시려면
👉 https://t.me/swirinews
텔레그램으로 실시간 뉴스를 공유 받으세요.
다양한 정보, 찌라시, 업계동향 등 많은 자료가 있습니다.

주변 지인들에게 많은 공유와 텔레그램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