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리뉴스]📰3월9일 마케팅뉴스 종합

2020. 3. 9. 10:11뉴스브리핑

안녕하세요 쉬리뉴스입니다. 3월 9일 마케팅뉴스입니다.

■3월 9일 최신 마케팅 뉴스

#1
이 시국에…헛발질하는 마케팅
코로나19가 일상의 풍경을 바꾸며, 소비자와 대면하는 기업 마케팅 활동도 멈춰선 지 한 달째입니다. 기업이나 소비자 모두 운신의 폭이 좁아지며 일부 무리수 마케팅으로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모습도 보입니다. 전문가는 마케팅에 있어서 해도 되는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Dos& Don'ts)이 반드시 존재한다며 콘텐츠를 보고 사람들이 인식하는 부분, 경험하는 부분까지도 제작 전에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2
소셜미디어·포털은 취향저격 중
주요 소셜미디어와 포털 서비스가 개인 맞춤형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지인과 소통하는 공간대신 취미와 흥미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면서인데 업계는 소셜미디어와 포털 서비스가 앞으로도 다중 대신 개개인을 겨냥하는 취향 중심 서비스로 계속 진화한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3
이커머스를 위한 마케팅 자동화 전략
마케팅 자동화는 이커머스가 매출 및 성장 목표를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마케팅 자동화를 통해 이커머스 기업은 진행하는 캠페인의 모든 부분을 일일이 관리하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와 마케팅 자동화를 통합하면 고객에게 맞춤화된 마케팅 캠페인을 제공하는, 정교한 쇼핑 경험의 모든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4
비즈니스 전략으로 부상하다··· 2020년 애널리틱스 4대 트렌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애널리틱스에 투자하는 기업이라면 최신 동향을 확인할 이유가 뚜렷한데 IDG의 ‘CIO 2020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37%의 IT리더가 올해 자신의 조직에서 데이터/비즈니스 애널리틱스가 최대의 IT투자가 될 것이라고 응답했고 나아가, 업종과 기업 규모에 관계없이, IT는 데이터 및 애널리틱스 니즈를 충족시킬 최종 책임을 지는 부서가 될 확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5
'콘텐츠 소통'에 강한 삼성…삼성페이에도 '웹툰' 등장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 삼성페이 애플리케이션(앱)에서 고객들이 자주하는 질문을 웹툰으로 설명해주는 코너가 등장했습니다. 그동안 웹툰이나 브이로그, 영화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해 소비자들과 소통해 온 삼성전자가 삼성페이에서도 창구를 늘린 것으로 해석됩니다.

#6
입김 쎄진 인플루언서들... 이커머스 업계 '인플루언서 마케팅' 주목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도)와 개성을 중시하는 밀레니얼(M) 세대와 Z세대가 주요 소비 주체로 떠오르면서 이커머스 업계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MZ세대의 경우 쇼핑에 있어서도 자신과 취향이 맞는 인플루언서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인데 특히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팔로워 수 등이 많지 않아도 전문성이 있으면 효과가 커 이커머스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 3월 9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1. '온라인에 상위 노출' 미끼로 홍보비 가로채... 마케팅 사기

온라인 광고시장이 커지면서 홍보를 해주겠다며 영세 자영업자를 속여 돈을 가로채는 사기수법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효과가 거의 없는 부실한 광고를 진행하고 피해자가 환불을 요구하면 거절하는 방식이다. 5일 광고업계에 따르면 A광고업체로부터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는 자영업자 7명은 A사 대표 이모씨와 직원 7명을 사기 혐의로 서울동부지검에 2일 고소장을 접수했다.

2. '마스크 무료나눔' 카카오톡 배너광고, 눌러보니 유통기한 지난 제품

'낚시성' 카카오톡 배너광고가 이용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유통기한이 지난 마스크를 증정하는 이벤트임에도 배너광고에는 이를 명시하지 않아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이벤트 상세 내용에는 '응모자는 유통기한이 지난 상품임을 인지하고 필요의사를 밝힌 것으로 간주합니다'라는 문구가 담겨 있다. 이는 카카오톡 배너광고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내용이다.

3. 입김 쎄진 인플루언서들... 이커머스 업계 '인플루언서 마케팅' 주목

밀레니얼(M) 세대와 Z세대가 주요 소비 주체로 떠오르면서 이커머스 업계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다. MZ세대의 경우 쇼핑에 있어서도 자신과 취향이 맞는 인플루언서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특히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팔로워 수 등이 많지 않아도 전문성이 있으면 효과가 커 이커머스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4. 재택근무 확산에 업무 협업 플랫폼 이용자 ‘폭증’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근무를 지원하는 협업툴과 원격근무 플랫폼 시장이 때아닌 호재를 맞고 있다. 원격근무 서비스 제공업체인 알서포트는 5일 재택근무 서비스 무료신청 기업이 1600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웍스모바일의 ‘라인웍스’, NHN의 ‘토스트 워크플레이스’, 카카오 ‘아지트’ 등 국내 협업툴 업체 역시 “코로나19 이후 가입문의와 이용자 수가 크게 늘었다”고 입을 모았다.

5. 큐텐, 중진공 ‘온라인수출기업화 사업’ 플랫폼으로 선정

큐텐(Qoo10)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2020 온라인수출기업화 사업’ 수행 플랫폼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동남아의 아마존’으로 알려진 큐텐은 중소기업들의 온라인수출 활성화를 위한 이번 사업에서 포스트 차이나로 각광받고 있는 신남방시장 진출 기업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참여한다.

6. 야간 온라인 쇼핑 늘고 '집콕' 상품에 몰렸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가정에서 소비되는 식품·생활용품의 구매가 급증한 반면 야외용품은 감소한 것으로 6일 나타났다. 집계에 따르면 마스크와 손 소독제 등 개인위생 용품이 포함된 건강의료용품의 판매량이 전년보다 무려 7배 가까이 늘었다. 화장지와 세제 등 생필품은 41%, 식품은 21%, 유아용품은 15%, 장난감은 14% 지난해보다 더 잘 팔렸다.

7. 우아한형제들 웹툰 '만화경' 6개월 만 10만 다운로드

우아한형제들이 자사가 운영하는 웹툰 플랫폼 서비스 ‘만화경’이 출시 6개월 만에 구글플레이와 애플앱스토어에서 1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고, 누적 에피소드뷰 300만 건을 돌파했다고 6일 밝혔다. 우아한형제들은 만화경의 인기비결으로 차별화를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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